Ko:FAQ

From OpenStreetMap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an unequal sign

이 문서는 한국어판으로 번역됐지만 내용이 원본(대개는 영어판이나 독일어판)에서 벗어난 것 같습니다. 되도록 이 번역을 업데이트해 주십시오.
License change에 관한 내용은 Open Data License FAQ 문서를 참고하세요.
Modelling questions에 관한 내용은 Tagging FAQ 문서를 참고하세요.
Legal aspects에 관한 내용은 Legal FAQ 문서를 참고하세요.
Developers에 관한 내용은 Developer FAQ 문서를 참고하세요.

이 '흔히 묻는 질문(FAQ)' 말고도 다른 사람이 올린 오픈스트리트맵에 대한 질문을 보고 또 질문을 할 수 있는 공동 편집된 묻고 답하기 누리집도 있고 또 소통을 할 수 있는 OSM 포럼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여러 소통 채널이 있습니다.


OpenStreetMap입니까 Open Street Maps입니까?

'OpenStreetMap'입니다. 이것은 풀이말[서술어]이 아니며, 'OpenStreetMap'은 홀이름씨[고유명사]로 등록상표입니다.

왜 OpenStreetMap 인가?

왜 당신은 OpenStreetMap을 만들고 있는가?

지리 자료(geo data)는 전세계의 많은 곳에서는 무료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장소들은 여러분과 나에게 데이터를 팔면서 돈을 버는 여러 정부기관들에게 지도만들기의 작업을 주었던 것들이다. 만일 여러분이 이런 나라 중 한 곳에서 산다면, 여러분의 세금이 지도만들기에 지불되고 여러분은 또 다시 그것의 사본을 얻는데 지불을 하여야 한다. 이국에서는(TIGER와 같은) 원천데이터는 공유(public domain)이다, 그러나 정제된 데이터와 완성된 지도들은 일반적으로 상업적으로 저작권이 등록되어있다.

때로는 상업적인 지도의 데이터를 복사하는 어떤 사람을 잡기 위해 거짓 혹은 저작권 부활절 달걀을 포함하고 있다. 이 부활절 달걀은 가짜 또는 누락 거리, 또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교회와 학교 같은 특징의 형태를 취한다. 만일 여러분이 그것들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지도를 만드는 경우에, 만일 여러분이 또한 지도의 이런 가짜 작품을 복사했다면 이것을 보면서 그들은 "아 - 하! 잡았다!"라고 말할 수 있다. 이 지도는 또한 부정확할 수가 있다. 왜냐하면 예를 들어 여러분이 1년 전에 그것을 구입하고 그 이후 한 경로가 여러분의 지역 공원에서 파헤쳐지고 있거나 혹은 어떤 사람이 실수를 했기때문이다.

만일 여러분이 이 모든을 수락한다면, 당신은 여전히​​ 그 데이터를 가지고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이것을 사진복사만 할 수 있다. 만일 여러분이 여러분의 공정한 사용권을 넘어선다면 역시 불법적인 많은 장소들이 있게 된다. 여러분은 거리의 이름을 수정할 수 없고 혹은 도로에 있는 술집 / 바를 추가할 수 없고, 혹은 많은 돈을 지불하지 않고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그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다. 여러분이 아마도 가진 것 보다 더 많은 돈을 줘야할지도 모른다. 이것을 친구에게, 초대장 안에 넣거나 혹은 공지게시판에 올리는 게 뭐 어떤가? 이들 중 많은 것들이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는 덜 합법적이다.

저렴한 GPS 기기와 같은 기술적 발전은 여러분이 지금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여 여러분 자신만의 지도를 만들 수 있다는 것과 위에서 설명된 어떠한 제한도 가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하는 능력은 여러분이 살고있는 조그만 지역사회를 여러분이 회복시키도록 허용한다 - 만일 여러분이 이것을 지도로 만들 수 없다면, 여러분은 이것을 설명할 수 없다.

-- James Park 03:51, 18 November 2012 (UTC)

왜 당신은 여러분의 데이터를 위해 구글맵 (Google Maps)/whoever를 사용하지 않는가?

간단한 답변:

왜냐하면 그 데이터는 저작권이 있고 Ordnance Survey와 같은 다중의 기관들에 의해서 소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Google/whoever 는 그것의 저작권을 갖고 있다. 만일 우리가 그것을 사용한다면, 우리는 그것에 대한 비용을 지불했어야 한다.

긴 답변:

전세계에있는 대부분의 해커들은 "무료 맥주 (무료 맥주)" 에서와 같은 "무료 (무료)" 와 "언론 자유 (언론의 자유)" 에서와 같은 것 사이의 차이에는 친숙하다. 구글지도들은 "언론" 에서와 같은 것은 아니지만, "맥주" 에서와 같은 무료이다.

만일 여러분의 프로젝트의 지도만들기(매핑) 요구사항이 Google Maps API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제공될 수 있다면, 좋다. 그러나, 그것은 모든 프로젝트에서는 현실적이지 않다. 우리는 프로그래머, 사회 활동가, 지도 제작자와 같은 사람들이 Google의 API 혹은 그들의 Terms of Service중 하나에 의해서 제한받지 않고 그들의 계획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게 할 자유로운(무료)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필요가 있다.

구글지도 Google Maps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는 구글 자체에 의하여 소유되거나, 혹은 2개의 큰 지도만들기 회사인 NAVTEQTele Atlas로부터 제공된다. 그들은 .결과적으로, 국가 지도제작 기관 (Ordnance Survey와 같은) 으로부터 이런 데이터의 어떤 것을 얻어왔다. 그들은 이런 데이터를 수집하는 상당한 재정적 투자를 해 왔기때문에, 이런 기관들은 그들의 저작권의 당연하게도 보호한다.

만일 여러분이 이런 방법으로 Google 지도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경우, 여러분은 "파생 작품 (derived work)" 을 만드는 것이다. 그런 데이터는 원래의 저작권 조건을 유지한다. 실제로, 이것은 여러분의 데이터가 이들 지도 제공자들의 저작권 요금과 계약 제한에 종속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 그것이 OpenStreetMap이 피하려고 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저작권에 대한 고려, 혹은 그것의 이용약관(Terms of Use)에 의하여 잘못 이끌리지 않도록 하세요. Google Maps API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분명히, 통합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여러분이 이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단지 지배한다 - 이것은 여전히 저작권의 보호아래에 있는 이런 API에 의해서 표시되는 데이터가 무엇이든지간에 그 어떠한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항공사진에서 파생작품을 제작하는 것이 괜찮은지의 여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 영국법에 대한 몇몇 해석자들은 여러분이 사진안에 저작권을 '상속하는 것'없이 이것을 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이것에 대한 분명한 규칙은 Openstreetmap 그리고 그것과 비슷한 프로젝트를 위하여 새로운 도로를 열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규칙이 없는 경우에, 우리는 우리 자신만의, 100 % 독립적인 데이터를 소싱의 접근을 계속하고 있다.)

추가자료:

  • Google Maps의 서비스약관(Terms of Service). 특히 '지도 정보'섹션을 참고하세요:
    • "구글 지역에 있는 지도 콘텐츠에 대한 지오코딩(Geocoding) 데이터는 Navteq..그리고/ 혹은 Tele Atlas에 의한 저작권 아래에서 제공되는 것이다... 그리고 NAVTEQ, TANA 그리고/ 혹은 기타 제3의 저작권이 있거나 혹은 소유된 저작권 보호와 기타 지적 재산권에 종속된다. "
    • "또한, 여러분은 여러분 혹은 어떤 다른 사람에게 대량 다운로드 또는 숫자로 표시된 위도 및 경도 좌표의 대량 피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Google 지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James Park 04:41, 18 November 2012 (UTC)

이와 같은 프로젝트가 어떻게 정확한 지도를 만들 수 있는가?

위키(WiKi)스타일 과정의 본질상, 어떤 종류의 정확성에 대한 보장은 없다.그러나, 역시 정확성을 보장하는 소유권있는 지도도 별로 없다. 사실, 몇몇은 인위적으로 도입된 오류들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위키(WiKi)스타일 과정의 본질은 모든 사용자가 정확한 데이터를 갖는것에 이해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만일 한 사람이 부정확한 데이터를 게재하면, 악의적으로 혹은 우연히, 다른 사람들의 99.9 %는 그것을 확인할 수 있고, 그것을 수정하거나 혹은 제거 할 수 있다. 좋은 선의를 가진 엄청난 대다수의 참가자들은 자동적으로 몇몇 나쁜 사과들을 수정할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여러분의 마일리지가 다를 수 있다. 위키 백과 (Wikipedia) 프로젝트는 많은 양의 좋은 품질 데이터들이 수집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왔지만, 불가피한 오류들을 추려내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전체 편집 기록 (history) 은 각 사용자별로 저장된다. 2009년 4월 21일이후, 사용자들은 그들의 편집에 위키백과 (Wikipedia) 와 같은 편집요약을 첨부할 수 있으며, 선택한 지역에 대한 최근 편집사항들을 보여주는 오픈스트리트맵 메인페이지에 History 탭이 있다.

현재 이런 질문에 대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분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다. 한 가지 방법은 당신이 잘 알고있는 영역을 선택하여 지도 데이터가 여러분의 지식과 얼마나 잘 일치하는 지를 보기 위하여 OpenStreetMap 뷰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아마 여러분은 틀리거나 혹은 부정확한 무언가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은 그러나 아직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발견할 가능성이 더 많다. 이 단계에서, 우리의 주된 도전은 현존하는 지도에서 복사하지 않고, 우리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다. 위키백과 (Wikipedia)에서와 같이, 편집하는 것은 쉽다, 그래서 여러분은 도울 수 있는 것이다!

--James Park 05:05, 18 November 2012 (UTC)

여러분은 현존하는 많은 지도 데이터를 가진 것처럼 보인다. 이것은 어디에서 얻은 것인가?

우리는 매우 열성적인 많은 기여자들을 갖고 있다!

우리는 또한 US을 위하여 [TIGER]]를 키우고 있으며, 우리는 Netherlands (친절하게 기증한)를 위한 AND Data를, 캐나다 정부로부터는 GeoBase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우리는 항상 다른 Potential Datasources(잠재적인 데이터소스)를 찾고 있는 중이다.그러나, 우리의 모든 데이터는 공개도메인으로부터 오거나 혹은 우리의 OpenStreetMap License과 호환되는 공개된 저작권소스로부터 와야만 한다. 자유로운(무료인) 데이터가 존재하는 그런 지역에 있는 것일지라도, 일반적으로 우리의 위키와 같은 지역 지도 편집과정을 통하여 개선할 여지가 많다.

그런 데이터소스가 없는 지역에서(대부분의 지역들), 우리는 비어있는 판에서 시작하여, 거리를 직접 조사하기 위하여 그곳으로 나가야만 한다. 긁어모으는 것으로 시작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많은 지역에 좋은 수준의 완성도를 달성하여 왔다.(Mapping milestones를 보세요).

왜 데이터가 때때로 일치하지 않는가?

"OpenStreetMap 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는 세계지도이다. 이것은 여러분과 같은 사람들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그것은 데이터베이스가 변덕, 실험, 그리고 지역 사회의 실수에 항상 종속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분명히 OSM의 강점"이다, 왜냐하면 다른 것들중 가운데, 이것은 우리의 데이터가 신속하게 현실 세계의 변화를 수용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누가 OpenStreetMap을 소유하는가?

여러분이 소유한다.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는 여러분, 즉 기여자들에 의하여 소유된다. OpenStreetMap Foundation이라는 기관이 있는데, 이것은 이 프로젝트를 보호하고, 증진시키고, 후원하기 위하여 존재하지만, 데이터를 소유하지는 않는다.

여러분의 저작권을 통해 OSM 데이터로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더 많은 정보는 법률상으로 흔히 묻는 질문오픈스트리트맵 저작권을 봐 주십시오.

제가 어떻게 돕나요?

제가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OpenStreetMap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많은 방법이 있다.

만일 여러분이 GPS 기기를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은 이것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우리의 수집한 것을 데이터에 추가하기 위하여 온라인 도구를 사용한다.

만일 여러분이 GPS 기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여러분은 여전히 도움을 줄 수 있다.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Getting Involved 페이지에 나열되어 있다.

당신은 어떻게 소통하는가?

OpenStreetMap 커뮤니티는 크며, 많은 지역에 걸쳐 확산되어 있고,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고, 다양한 관심의 지역에 초점을 둔다. 그래서 답은 우리가 항상 매우 잘 의사소통을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접촉 채널들을 가지고 있다.

  • 우리는 많은 mailing lists 를 가지고 있다. talk 리스트는 매우 높은 트래픽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대부분의 토론이 발생하고 결론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또한 devnewbies 에 대한 리스트와 20여개의 다른 리스트들도 있다. mailing lists를 보세요.
  • [help.openstreetmap.org help.openstreetmap.org] 에 도움말 센터가 있다.
  • forum.openstreetmap.org의 포럼은 도움을 얻는 좋은 장소이다.
  • IRC - irc://irc.oftc.net#osm 를 통한 라이브 채팅 . IRC에서 다른 OSM 채널의 리스트를 보려면 Contact#IRC를 보세요.
  • 몇몇 공지와 관심있는 개발들이 http://www.opengeodata.org/ 에 있는 블로그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 그리고 이 위키(지금 읽고 있는)도 있다. 이것은 토론보다는 참조에 보다 더 이용된다.

더 많은 정보는 문의를 보세요

내가 신선한 것을 구매함으로써 나의 후원을 보여줄 수 있나요?

그렇습니다! 입에 침을 흘리게 하는 상품들에 대해서는 Merchandise 페이지를 보세요.

OpenStreetMap에 관한 어떤 지속적인 학문적인 연구가 있나요?

전세계의 수많은 대학들이 OpenStreetMap 의 다양한 면을 연구하고 있거나 혹은 그들의 연구에서 OSM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는 중이다. 더 많은 정보는 Research 를 보세요.

편집하기

나는 GPS 데이터를 갖고 있다, 내가 어떻게 OpenStreetMap을 돕기 위하여 이것을 사용할 수 있나요?

여러분은 OpenStreetMap에 GPS tracklogs(혹은 궤적(traces)이라 부르는)를 업로드 할 수 있다, 그래서 여러분과 다른 사람들이 지도를 그리기 위하여 그것들을 추적할 수 있다. 여러분은 이것을 하기 위하여 등록된 OSM 사용자이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른사람들이 업로드해왔던 traces 를 보세요.

만일 여러분이 그것을 했다면, 여러분은 OpenStreetMap을 위해 도로와 경로를 그리기는 가이드로서 GPS의 Traces를 사용할 수 있다. 여러분은 이것을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

  • Potlatch 를 사용하여 여러분의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편집하기, Potlatch는 여러분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사용하기 쉬운 플래시 프로그램이다; 혹은
  • JOSM 을 사용하여 집에서 편집하기, JOSM 은 지도를 만들기 위하여, GPS traces 를 OSM 에 업로드하기 전에, 여러분이 GPS traces 위를 추적하도록 허용한다. (다른 편집기들도 역시있다);

나는 공개 도메인에 있는 비(非)-GPS 데이터를 갖고 있다, 내가 어떻게 이것을 업로드할 수 있나요?

만일 여러분이 비(非)-GPS 소스를(예를들어, 지자체의 공공정보 웹사이트) 얻은 공개 도메인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가져오기 (importing) 에 적합한 "것일지도 모른다". 만일 여러분이 가져오기 (import)를 원한다면, Import Guidelines 을 보세요. 가져오기 (importing) 는 매우 기술적인 과정일 수도 있으며 기술적인 경험과 광범위한 OSM 경험은 모두 성공적으로 가져오기 (import) 를 마치는데 필요하다. 가져오기(import)에 대한 도전은 기술적인 것일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의 도전과제이다. 여러분은 지역의 매퍼들과 대화할 필요가 있으며 그들이 가져오기(import) 뿐만 아니라 더 넓은 커뮤니티에 행복하다는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여러분의 최고 선택은 커뮤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든 것일 것이다 그리고 만일 어떤 사람이 관심이 있다면, 그들도 가져오기 (import) 과정을 함께 진행할 수 있다.

내가 지도를 만들기 위하여 어떤 이미지와 지도를 사용할 수 있나요?

대부분의 지도들은 저작권 제한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심지어 여러분이 스스로 검사한다할지라도, Google Maps 과 Wikipedia 그리고 인쇄된 종이지도들과 같은 "무료 맥주"에서 얻은 모든 데이터를 포함한다. 대부분의 상업적인 항공/위성 사진은 또한 저작권이 있다.

여러분은 OpenStreetMap을 편집하는 동안과 같은 어떠한 경우에도 저작권있는 지도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만일 이것이 our license 과 호환되지 않는다면). "사용 (Using)"은 지도에 대한 궤적, 지도로부터의 이름을 복사하는 것, 혹은 지도위에 좌표를 표시하는 것을 포함한다. 안전한 면에 있기 위하여, 우리는 복사하거나 혹은 "파생작품을 제작하는" 것과 같은 모든 것을 살펴보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여러분이 OpenStreetMap을 편집하는 동안에는 저작권있는 지도를 쳐다보지 않는 것이 최고이다.

그러면 여러분은 무엇을 사용할 수 있나? 매우 많은 것은 아니지만, 이것이 우리가 긁은 것으로부터 이 모든 재조사를 하는 이유이다. 그러나, OSM은 미국에서 가져온 TIGER 데이터, 네덜란드에 있는 AND Data, 그리고 최근에 BingMapquest로부터 가져온 항공사진을 포함하는 몇몇 데이터소스들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허가권을 갖고 있다.

위성 지도는 왜 저해상도인가 ? 내가 사용할 수 있는 더 상세한 다른 위성지도가 있나요 ? 당신은 이것을 업로드할 수 있나요 ? 이것이 얼마나 종종 업데이트되나요 ?

항공사진 (Aerial Imagery) 은 다양한 소스로부터 온다. BingMapquest 는 가장 인기있으며 OSM이 사용할 허가권을 갖고 있는 가장 큰 범위를 가지고 있다. 이미지의 해상도와 연령은 변한다, 그리고 이것은 규칙적인 기준으로 업데이트되지 않는다. 여러분은 어떤 소스로부터의 이미지의 연령과 품질이 여러분의 도시에서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아야 할지도 모른다. 더 자세한 것은 Aerial Imagery을 보세요. OSM이든 컨트롤러이든 위성사진을 소유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가 업데이트를 요구할 수 없다.

더 많은 정보는 다음을 보세요.

나는 나의 GPS 트랙을 업로드했다. 이것이 몇시간동안 이것 옆에 "보류중(PENDING)"이다. 무슨 일이지요?

바쁜 시간에(특히 주말에), 여러분의 트랙이 데이터베이스에 추가되기 전에 정말로 기다림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여러분은 지도만들기를 시작하기 위하여 이것을 기다릴 필요는 없다.

만일 여러분이 Potlatch를 사용중이라면, 여러분 트랙(GPS tracing 목록에)의 오른쪽에 연결되어있는 '편집(edit)'를 찾아라, 그리고 이것을 클릭하라 - 맨 위에 있는 일상적인 Edit 말고.

만일 여러분이 JOSM 혹은 또다른 온라인 편집기를 사용중이라면, 여러분의 하드디스크에서 트랙을 그냥 업로드하라.

나는 지도에 약간의 변경을 가했다. 내가 어떻게 나의 변경사항을 볼 수 있나요?

지도 이미지들이 렌더링하는데 약갼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여러분이 이것을 편집한 후에 곧바로라 보다는, 지도 tiles 들이 임시저장되고, 그리고 주기적인 기준으로만 업데이트된다.

기본설정 지도 (Mapnik layer) 는 2~3분후에 업데이트되는 경향이 있다. 여러분이 그런 지역에 대한 지도를 보려고 할 때, 렌더링 소프트웨어에 그 지역을 깃발표시를 할 것이다. 브라우저가 지도를 임시저장할 것이고 특별한 줌 레벨에 있는 "tiles"은 한번에 업데이트되지는 않는다. 그래서 업데이트 기간동안에 여러분은 어떤 줌 레벨에서는 여러분의 변경사항을 볼 수 있다, 반면에 또 다른 줌 레벨에서는 그것들은 잠시 후에 보일 수 있을 것이다.

더 자세한 설명은 질문:내가 편집을 했지만, 그것들이 지도에서 보이지 않는다질문:어떻게 메인(mapnik) 지도가 종종 업데이트되나요 를 보세요.

만일 여러분의 데이터가 여전히 나타나지 않는다면 그리고 하나 혹은 다른 렌더러가 그 작업을 햇다는 약간의 확신이 선다면, 여러분은 태그에 문제를 갖고 있을 수도 있다, 다음을 점검하라:

  • 여러분의 모든 길들이 렌더링될 적절한 것으로 태그되었나(예, highway=tertiary)
  • 여러분의 태그들이 소문자로 되어있나: HIGHWAYHighway 은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 여러분이 highway=bus_stop와 같이 태그에 '_' 와 빈공간을 갖고 있나.

하나의 태그에 여러개의 값을 가진 도로를 내가 어떻게 해야할까요?

다른 태그 값들이 도로의 다른 영역에 적용한 곳에서, 우리는 항상 그 도로 (road) 를 여러 개의 길 (way) 로 자른다. 여러분이 유일한 도로 (single road) 라고 생각하는 것이 유일한 길 (single way) 로 표시될 필요는 없다. 하나의 도로 (road) 를 많은 길 (way) 로 쪼개는 것은 일반적인 지도만들기 연습이다. 예를 들어, bridge=yes 이 적용되는 짧은 영역, 혹은 다른 maxspeed=* 값을 갖는 도로.

만일 여러분이 도로의 전체 길이를 어떻게 표시하는지에 대하여 걱정이 된다면, 여러분은 re-group ways에 relations을 사용하는 것을 볼 지도 모른다. WikiProject Europe/E-road network은 이런 몇가지 예를 보여준다.

만일 여러분이 같은 요소에 적용하는, 같은 키에 여러개의 다른 값을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은 semi-colon value separator 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B500 와 B550 둘 다에 지정된 도로의 구역에 nat_ref=B500;B550

또 다른 사용자가 내가 편집한 어떤 것을 변경시켰다. 나는 그들이 틀렸다고 생각한다. 내가 어떻게 그들과 접촉하나요?

대상을 마지막으로 편집한 사용의 이름을 찾기 위하여,

  • Potlatch (웹사이트에 있는 Edit 탭에서)의 경우에, way 를 선택하고 히스토리를 위하여 H 를 눌러라, 그리고 그들과 접촉하기 위하여 'Mail' 버튼을 클릭하라.
  • JOSM의 경우에, 대상을 선택하고 CTRL+H 를 클릭하거나 혹은 왼쪽 사이트 바에 있는 파란책의 아이콘을 선택하여 Author's panel 사용하거나 혹은 ALT+Shift+H 를 선택하라.
  • OSM 홈페이지에 있는 매끈한 지도 (Slippymap) 의 경우에, 지도에 있는 + 버튼을 사용하여 Data에 있는 체크박스를 확인하라. 그러면, 데이터 패널이 지도의 왼쪽에서 보여질 것이다. Click Load data를 클릭하고 현재 데이터에 있는 특성들이 지도에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라. the feature of which you want to know the history를 클릭하라. 이것은 데이터 패널과 데이터 패널의 아래에 있는'Show history'의 링크에 있는 모든 특징들의 속성들을 보여줄 것이다. Show history를 클릭하라. 마지막으로, 여러분은 그 way 를 마지막으로 변경했던 사람의 사용자 이름을 얻을 수 있다. 더 나아가, history 탭에 있는 Detail link를 클릭함으로써, 여러분은 모든 저자들의 사용자 페이지에 연결될 수 있다.

그래서 여러분은 그것들의 사용자 페이지로 갈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Fred28 라고 불리는 사용자는, http://www.openstreetmap.org/user/Fred28 로 가서 메세지를 보내기 위하여 "Send message"를 클릭하라. (이것은 anonymous edits의 보기드문 경우에는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여러분은 way의 이전 버전을 복구하기 위하여 Potlatch의 revert and undelete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우발적으로 way의 위치를 움직이는 것은 노드 위치들이 변경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 way 자체는 변경되지 않았다.

더 많은 정보는 this를 보세요.

어떻게 내가 어느 한 지역의 트랙편집을 하나요?

  • OSM Mapper에 대한 ITO에서 등록하세요. 그리고 여러분이 보길 원하는 지역을 설정하고 관련된 RSS-feed를 수집하세요.

여러분은 또한 OpenStreetMap Watch List 혹은 Migurski's Changepipes 을 사용할 수 있고, 이곳은 여러분에게 또한 한 지역에 대한 변경사항들에 대한 RSS feeds를 제공한다.

Potlatch를 가지고 편집하기

별도의 Potlatch/FAQs 페이지를 보세요.

(Potlatch는 여러분이 메인사이트에 있는 "편집(Edit)"을 클릭할 때 여러분이 갖게 되는 지도 편집기이다. 만일 여러분이 어떤 편집기를 사용하는지를 모른다면, 그것은 아마도 Potlatch일 것이다!)

JOSM을 가지고 편집하기

나는 나의 town/city/region을 다운로드하려고 시도했다 - 이것이 왜 작동하지 않나요?

당신이 선택하려고 시도한 지역이 너무 큰 경우일 수 있고, 데이터를 당신에게 보내기 전에 서버가 아마도 시간초과가 된 경우이다. OSM의 대역폭을 보존하기 위하여, 웹 환경을 통한 차원에서는 여러분은 0.3 도보다 더 큰 지역을 편집하기 위하여 다운로드하거나 선택할 수 없다. 편집을 위하여, 더 작은 지역에서 작업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일 여러분이 정말로 더 큰 지역의 데이터를 원한다면, 가장 좋은 접근법은 planet.osm 혹은 추출분(extract)을 다운로드 하는 것이다. 이것들은 전체 지구 혹은 특정지역에 대한 OSM 데이터베이스의 스냅사진들이다..

나는 매우 긴 길을 만들고 싶다 - 그런 큰 지역을 위하여 내가 어떻게 OSM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나요?

긴 도로를 쉽게 다루도록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여러분은 이것으로부터 하나의 긴 도로를'만들지 말아야 한다. 여러분은 그 도로를 여러 길로 쪼개는 것이 낫다. 경험으로 보건대, 어떠한 길도 10-15 km보다 더 길지 않아야 한다. 전형적으로, 그것들은 실제로 훨씬 더 짧을 것이다.

예를 들어 route planners 와 같은 응용프로그램들은 길(ways)을 다시 하나의 도로로 쉽게 붙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형태의 응용프로그램은 여하튼 OSM 데이터를 나중에 처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고속도로(motorway)의 경우에, 하나의 길을 하나의 출구에서 다음번 출구로 만드는 것은 말이 된다. 또한 고속도로의 교차로는 여러분이 하나의 도로를 길들로 쪼깨야하는 지점이 되어야 한다.

--James Park 14:27, 17 November 2012 (UTC)

GPS 사용하기

GPS 기기는 무엇이고 어떤 것을 마련해야 합니까?

경로를 기록할 수 있는 GPS 기기에 대해서는 GPS 기기 리뷰를 보십시오.
하지만 반드시 이런 전문 기기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 대부분은 이미 스마트 기기를 가지고 있을 것이며 이 기기에는 대부분 GPS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로 기록 무른모[소프트웨어]들은 경로를 기록하고 추출할 수 있습니다만,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 드리겠습니다.(공식 문서가 아니므로 링크로 겁니다. 'GPS로 지리 데이터를 얻는 쉬운 방법 한 가지)

왜 내가 올리는 GPX 파일이 제대로 올라가지 않습니까?

오픈스트리트맵에 올리기 위해서는 올리려는 GPX 파일이 유효한 시간스탬프을 가진 트랙포인트로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Garmin GPS 기기를 사용한다면: 여러 가민 계열 기기들은 시간스탬프를 떼어낸 트랙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저장한 트랙을 OSM으로 가져오[import]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피해가기 위해서는 GPX 파일에서 '<trkpt>' 속성 아래에 '

또 다른 문제의 원인으로는 웨이포인트 이름들 안에 있는 "&"(ampersands) 때문이거나 혹은 다른 원인이 서버 쪽에 있을 수 있습니다. 혹은 제대로 된 gpx 파일들을 읽어들이[import]는 데에 문제가 되는 기술적인 문제들을 알기 위하여 platform status page와 상담할 수도 있습니다.

나의 트랙에 있는 점들이 왜 간격이 떨어져 있나요?

이것은 'Auto'에서 기록하도록 설정된 GPS 기기(보통 Garmin)들 때문이다, 이것은 직선위에는 보다 더 적은 점들을 기록하면서 공간(space)을 저장한다. 이것은 항상 시골에서만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시내 지도 만들기에서도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다. GPS 기록이 더 많은 점들을 만들도록 하기 위해서는, 여러분 GPS의 트랙설정 메뉴로 가서, 'Time', 혹은 'Distance'의 두중 하나의 기록 방법을 변경하라.

시간(Time): 시간은 매 'x' seconds/minutes/hours 단위로 점들을 기록할 것이다. 이것은 어떤 GPS 기기에서는 변경될 수 있다. 이 설정을 가지는 것은 메모리를 빨리 소모시킬 것이지만, 점들을 상당히 증가시킬 것이다. 이런 저장방법의 단점은, GPS 기기를 가지고 천천히 이동할 때, 점들이 촘촘하게 쌓일 것이다. 예를 들어, 많은 Garmin GPS 기기들은 최대 10, 000개의 트랙로그 점들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어떤 기기는 또한 규칙적인 트랙로그외에도 메모리 카드에 로그가 저장되도록 허용한다는 것에 유의하라). 1초의 시간간격 설정은 보통 3시간에 가까운 지도만들기를 준다 (항상 몇개의 점들은 오류와 위성 사용성때문에 쓰여지지 않는다). 빠른 도로 주행을 위하여, 1초 간격은 매우 좋은 궤적정보를 준다. 1초 간격은 또한 도시지역에서 자전거에 매우 잘 작동한다. 걷는 경우에, 그 비율은트랙 개념의 손실없이 2 ~ 3초로 감소될 수 있다. 그 간격은 또한 지도만들기 시간이 확장될 필요가 있지만 불필요한 시간간격을 피하려고 할 때에는 증가될 수 있다. 여러분은 대충대충 시간간격을 변경할 수 있다는데, 만일 여러분이 계획된 것보다 더 오래 머물기로 결정했다면 유용하다. 만일 여러분의 GPS 기기가 여러분에게 저장용량에 심각한 제한을 강요하지 않는다면, 경험있는 매퍼들은 일반적으로 모든 지도만들기 조건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하여 1초당 1개의 점 (1 point/s) 의 설정을 사용한다.

시간설정의 몇가지 장점은 상대적인 속도가 간격을 띠우면서 측정될 수 있는 경우이다. 여러분이 커브길 혹은 회전하면서 속도를 줄일 때는 더 많은 점들이 있게 되고 여러분이 더 적은 점들을 얻는 곳인 직선길에서는 더 적은 점들이 있다.

거리(Distance): 거리는 매 'x' meters/yards마다 점들을 기록할 것이다. 이것은 어떤 GPS 기기에서는 변경될 수 있다. 이런 설정을 갖는 것은 비록 여러분의 속도에 상대적일지라도, 메모리를 빨리 소모할 것이다. 이런 저장방법의 단점은 직선길을 빠르게 여행할 때, (motorways/highways), 불필요한 점들이 기록될 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만일 여러분이 작은 지역을 추적하고 있다면, 만일 'x' 값이 너무 높다면, 여러분의 경로는 불명확하게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거리 기록은 거브와 방향변화의 미묘함을 놓칠 수 있다, 특히 시골지역에서는.

덮어쓰기(Wrapping): 만일 옵션이 wrapping 기능을 On 혹은 Off 하도록 사용할 수 있다면, Off하는 것이 또한 추천된다. wrapping 을 on으로 한다는 것은 꽉 찼을 때, GPS 기기가 여러분 경로의 시작을 삭제함으로써 여러분 경로의 제일 마지막 영역을 기록할 여지를 남겨둘 것이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새로운 점들이 생성될 때와 같은 비율로, 점 단위로, 처음 것을 삭제할 것이다. 여러분이 어떤 Garmin 모델에 있는 데이터 카드에 트랙 데이터를 저장할 때는 예외가 될 수 있다. 이 경우에 처음 데이터는 기기에 장착된 메모리에서 삭제될 것이지만, 데이터 카드로부터는 삭제되지 않을 것이다.

--James Park 10:47, 18 November 2012 (UTC)

왜 나는 큰 금속 빌딩근처/시내 가운데서는 나쁜 신호/ 기록들을 갖게 되는걸까요?

GPS가 작동하고 어떤 정확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개의 위성신호를 받을 필요가 있다. 종종 시내 중앙에서 있을 때에는, 이런 신호들을 방해할 수 있고 GPS가 어디인지를 작동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많은 큰 빌딩들이 있다. 또한 여러분 주위에 있는 빌딩들을 형성하는 재료들로부터의 multi-path effects도 있을 수 있다, 그래서 그 근처의 신호들이 그것을 반사시켜서 수신기가 실제로 이것이 빌당근처 어느 곳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영향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요소는 로깅시간에서 보여질 수 있는 위성의 갯수와 위치이다; 다른 날 혹은 다른 시간에 경로주행을 시도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줄 수도 있다.

내가 어떤 GPS를 사야하나요? 내가 자동차기기안에서 "satnav"를 사용할 수 있나요?

GPS reviews를 보세요. 몇몇 자동차 내재용 기기들은 OSM이 사용하는 트랙로그를 발생시킬 것이다, 그러나 여러분이 "Snap to Road" 옵션을 꺼야한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의 트랙로그들은 여러분의 위성 네비게이션 시스템에 있는 저작권있는 지도에 연결될 것이다.

내가 어떻게 이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이것을 내 GPS에 어떻게 넣을 수 있나요 ?

만일 여러분이 Garmin 기기를 갖고 있다면, OSM Map On Garmin을 보세요. 몇몇 사용자들이 여러분이 여러분의 GPS로 다운로드하고 복사하도록 ready-made Garmin format maps 을 제공한다.

--James Park 10:48, 18 November 2012 (UTC)--James Park 10:48, 18 November 2012 (UTC)

OSM 지도와 데이터를 사용하기

OpenStreetMap을 사용하기

어떻게 OSM 데이터가 사용될 수 있는 지에 대한 예는 Using OpenStreetMap을 보세요.

나의 웹사이트로부터 OSM에 있는 특정 위도와 경도를 어떻게 링크하나요?

여러분은 특정한 위도와 경도 그리고 줌 레벨을 갖는 재빠른 지도에 링크시킬 수 있다:

http://www.openstreetmap.org/index.html?mlat=[latitude in degrees with decimals]&mlon=[longitude in degrees with decimals]&zoom=[zoom level 1-17]

좌표(Coordinates)들은 북쪽과 동쪽은 + 이고, 남쪽과 서쪽은 - 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28° 44' 16.09"S 는 mlat=-28.737803이고 그리고 24° 45' 49.33"E는 mlon=24.763703일 것이다. (여러분이 의아하게 생각한다면, 이것은 남아프리카의 Kimberley 이다).

줌 레벨: 1 = 전체확대, 17 = 전체 축소.

혹은 static image에 링크시켜라.

내 웹사이트에서 내가 어떻게 지도를 보이게 할 수 있나요?

더 많은 정보는 this discussion on help.openstreetmap.org을 보세요.

어떻게 지도를 다운로드할 수 있나요?

SVG 혹은 PDF 포멧(형식)으로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보내기(Export)' 탭을 사용하세요. 만일 여러분이 다른 포멧을 필요로 한다면, 위키에 있는 Export 페이지를 보세요.

OpenStreetMap 에서, 예를들어, 관심 지점( POI )과 같은 정보를 내가 어떻게 추출할 수 있나요 ?

이것이 가능하게는 몇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나는 planet.osm 혹은 추출한 것을 다운로드하거나 OSM데이터를 처리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원하는 정보를 추출하는데 osmosis을 사용하라).

또 다른 방법은 OSM API를 사용하는 것이다. 더 상세한 설명은 [here] 과 [here]를 보세요.

왜 '내보내기(Export)'가 작동하지 않나요?

렌더링 데이터베이스가 수요일에 메인지도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다시 올려진다. 이것은 렌더링데이터베이스(Mapnik에서 사용되는)가 Export feature을 위하여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중기적으로 이것을 수정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OSM 데이터를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내가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현재 OSM을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 Software 페이지 혹은 그것의 category를 보세요.
  • 그리고 또한 좀 더 실험적인 아이디어는 neat stuff 을 보세요.

좀 더 개발과 관련된 관점에 대해서는,

--James Park 13:41, 17 November 2012 (UTC)

GIS 사람들로부터의 질문들

어떤 지리 데이터 (geographic datums) 들이 OpenStreetMap 에서 사용되는가?

OpenStreetMap은 WGS 84 위도 (lat) / 경도 (lon) 데이터를 독점점으로 사용한다. 모든 업로도된 트랙과 편집들은 GPS 수신기의 기본설정 데이터인 WGS 84에 항상 있어야 한다.

지도의 특정 줌 레벨에 대한 지도 축척 (scale) 은 얼마인가요?

다음 표는 3개의 위도에서 각각 줌 레벨에 대한 픽셀당 일반적인 미터를 보여준다, 그리고 72 DPI 인쇄를 가정하는 종이에서의 적도 축척을 보여준다. 다른 위도에서는, 적도 사진을 코사인 (cosine) 으로 곱하라 (예를 들어: 위도 50도의 런던은, 0.64로 곱하라)

아래 표에서, "축척 (scale)" 단은 읽기좋게 둥글게 되어 있다. 예를 들어, 1:50,000 지도와 가장 가까운 같은 값은 줌 레벨 13이다 (일반적으로 적도에서는 1:54,000, 위도 60도에서는 1:27,000 이다).

Table of Levels/Scales
Zoom level Scale at 72dpi
(on equator)
Meters per pixel
(on equator)
Mpp at 45°
(Lyon, Milano, Zagreb...)
Mpp at 60°
(Stockholm, Oslo...)
18 1 : 1,693 0.597164 0.844525 1.194329
17 1 : 3,385 1.194329 1.689051 2.388657
16 1 : 6,771 2.388657 3.378103 4.777314
15 1 : 14,000 4.777314 6.756207 9.554629
14 1 : 27,000 9.554629 13.512415 19.109257
13 1 : 54,000 19.109257 27.024829 38.218514
12 1 : 108,000 38.218514 54.049659 76.437028
11 1 : 217,000 76.437028 108.099318 152.874057
10 1 : 433,000 152.874057 216.198638 305.748113
9 1 : 867,000 305.748113 432.397274 611.496226
8 1 : 2 million 611.496226 864.794549 1,222.992453
7 1 : 3 million 1,222.992453 1,729.589100 2,445.984905
6 1 : 7 million 2,445.984905 3,459.178199 4,891.969810
5 1 : 14 million 4,891.969810 6,918.356399 9,783.939621
4 1 : 28 million 9,783.939621 13,836.712800 19,567.879241
3 1 : 55 million 19,567.879241 27,673.425598 39,135.758482
2 1 : 111 million 39,135.758482 55,346.851197 78,271.516964

또한 http://almien.co.uk/OSM/Tools/Scale/ 를 보세요.

왜 당신은 OpenStreetMap을 위하여 Open Geospatial Consortium (OGC) 도식(schemas)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나요?

사람들이 종종 OpenStreetMap이 사용하도록 추천하는 많은 존재하는 도구들이 있다. 문제는, 그것들중 대부분은 사용하기도 어렵고 여러가지 이유로 유지하기도 어렵다, 그리고 사람들이 그것들을 돕거나 운영하기 위하여 자원하는 것을 매우 꺼린다. 우리는 우리 지도의 정적인 버전을 제공하는데 MapServer를 사용하곤 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우리는 이것이 쓰레드도 안되고, 느리고, 확장도 어렵다는 것을 발견했다 - 우리는 이것을 Mapnik로 교체했다.

커뮤니티로서 OpenStreetMap가 OGC 표준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OpenStreetMap은 유용한 지도를 충분히 생성할 수 있다는 아주 단순한 접근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서 만들어져 왔다. 촛점은 도로 데이터에 있으며 모든 변경사항들이 로드되어지고 소급될 수 있는 곳에서 편집을 하는 '위키'접근법을 유지하는 것이다.

도움은 어떤 OGC 도구들과 표준들이 사용될 것인가를 선택하는데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우리의 존재하는 시스템으로 효과적으로 통합시키는데도 필요하다. 만일 여러분이 시간이 있고 이를 할 전문성이 있다면 연락해 주세요.

또한 왜 GPX가 운송포멧으로 거절되었는가에 대한 비슷한 토론에 대해서는 Why not GPX?를 보세요.

당신은 어떤 Geotagging을 사용하나요?

--James Park 13:46, 17 November 2012 (UTC)

운영(Admin)

왜 나의 로그인이 작동하지 않나요?

OSM 프로젝트에 로그인하는 두가지 다른 방법이 있다:

  1. 하나는 오로지 이 위키이다.
  2. 또 다른 하나는 웹사이트, API, 포럼 그리고 help site이다.

OSM 데이터를 편집하기 위하여 여러분은 website에서 등록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내 계정을 탈퇴 할 수 있나요?

그러면 운영자가 여러분의 계정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할 것이고 OpenStreetMap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여러분에 관한 상세한 것을 제거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이메일주소는 OpenStreetMap administrator이 미래에 여러분과 접촉할 필요가 있는 경우를 대비하여 항상 보관할 것입니다.

도움 -어떤 사람이 나의 편집을 계속 삭제하거나 복구시키고 있습니다. 내가 어떻게 해야지요?

자세한 것은 분쟁들 페이지를 보세요.

나는 어떤 사람이 저작권있는 데이터를 입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우리가 그것에 어떻게 대처하지요?

만일 여러분이 의심하는 데이터가 저작권있는 소스로부터 복사되었거나 혹은 소유자의 허락없이 OpenStreetMap으로 가져오기(import)되었다는 것을 발견한다면, 다음과 같이 하세요:

  1. 증거를 가지고 그들의 사용자 페이지(예, "www.openstreetmap.org/user/[user-name]")에 있는 'send message' 링크를 사용하여 사용자와 접촉하세요. 정중하게 하세요 : 당신은 잘못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이 허가권을 가질지도 모른드나 혹은 이것이 단순한 오해일 수도 있다. "더 많은 것은 문의를 이용하요.
  2. 만일 답변이 없다면(5일후에) 혹은 여러분이 그 답변에 매우 불신한다면, 여러분의 증거를 OSM Foundation으로 이메일로 보내라, 그러면 문제가 조사될 수 있다.
  3. 여러분의 보고가 legal-talk mailing list로(혹은 만일 이것이 더 적절하다면 한 국가의 특정 리스트로) 토론을 위하여 보내질지도 모른다 - 만일 그렇다면, 여러분은 통지를 받을 것이며 여러분은 그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

나는 저작권자이며 나의 컨텐츠가 허가도 없이 OpenStreetMap 에서 사용되고 있다.

  • 만일 당신이 저작권자라면 혹은 저작권자를 대표한다면, 우리는 당신에게 이메일로 직접적으로 도와줄 수 있다. 당신은 비공식 요청으로 data@osmfoundation.org 에서 우리와 접촉할지도 모른다. 질문에서 정확한 내용을 인용하세요. 대답은 자원봉사자들의 조그만 팀에 의해서 답변된다.
  • 이 주소는OpenStreetMap으로부터 컨텐츠를 복사하는 허가권을 요청하는 용이 아니다.
  • 만일 여러분이 공식적인 OCILLA 요청을 사용하길 선호하거나 사용하길 원한다면, 여러분은 이것을 우리의 지정된 대리인에게 보낼 수 있다. Digital Millennium Copyright Act Notice

나는 저작권을 표시하지 않은 OSM을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발견했다

우리의 license는 여러분이 저작자와 라이센스를 모두 표시하여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Legal FAQ를 보세요). 만일 이것이 주된 페이지라면, Lacking proper attribution을 읽으세요. --James Park 13:51, 17 November 2012 (UTC)